브랜드 & 브랜딩
Brand & Branding
브랜드(Brand)
브랜드는 특정한 매주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의 총칭으로써 남들과 차별화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경쟁사와 경쟁제품 대비
우리의 제품을 구별하게 해 주는 무언가가
브랜드가 된다고할 수 있다.
브랜드 요소
브랜드 네임 / 로고,심볼 / 슬로건(컨셉)
- 브랜드 방향성 / 브랜드 컬러 - 소비자들은
시각적으로 먼저 color을 인지 / 캐릭터 /
징글 - 브랜드 사운드
브랜드의 특징
1. 브랜드는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판매량과
상품 값에 큰 영향을 준다.(회사를 믿고 상품을 삼)
2. 기업에서 만든 브랜드 트레이드마크 (등록상표)는
독점적으로 사용가능하고 법으로 보호할 수 있다.
(숫자, 글자, 로고, 도안, 색상, 구호 등 디자인)
3. 브랜드는 어떤 제품보다는 그 제품의
고유명사로 불린다.
(브랜드의 가치에 따라 값이 달라짐)
4. 브랜드의 가치가 높은 회사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의 믿음을 얻을 수 있다.
5. 브랜드가 유명해지면 그것을 콜라보한 제품들을
무궁무진하게 만들어낼수 있는데, 브랜드 디자인
제품을 만들 경우 브랜드 소유자에게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오리지널 디자인은 많은
소득을 얻을 수 있다.
6.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 해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시장에서 사라질 수 밖에 없다.
기업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야 한다.
브랜드 차별화
브랜드의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광고 등의 마케팅을 통해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넓은 시장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선보여야 한다.
성공한 브랜드의 비결
1.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감성을 만족시킨다.
2. 철저한 관리와 투자로 브랜드를 점차 키워 나간다.
3. 관련 있는 여러 브랜드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업한다.
4. 빠른 시장 진출로 브랜드 파워를 차지한다.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이란 위의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품이나 서비스를 브랜드화 하려면 마케팅
전략뿐 아니라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이 브랜드 인식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 (brand identity)을 보여주고,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심리적, 정신적인 부분으로 상품을
고르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브랜드를 전달해 줄지를 생각해보고 브랜드
디자인을 해야 한다.
브랜드 디자인의 역할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하여 브랜드를 빠르게 인식하고 구매 행동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즉,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여야 한다.
브랜딩(Branding)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느끼는 것이다.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
브랜드를 구별하게 해주는 요소들
(네임, 로고, 심볼, 슬로건, 캐릭터, 징글)
등의 브랜드 요소를 사용하여 소비자 들에게
전달하는 전체적인 활동 과정이다.
브랜딩을 할때 필요한 질문
☆ 나는 누구인가?
☆ 나를 알아줘야 할 사람은 누구일까? (타겟)
☆ 그들이 나를 어디서 찾을 수 있게 해야 할까?
☆ 그들이 왜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강점)
Brand ldentity & Brand Image
'Brand ldentity'와 'Brand Image'가 잘 맞지 않는
기업은 리뉴얼이 필요할 수 있다!
Brand Idnetity (BI)
제품의 특성과 장점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고 브랜드의 이념/목적/
활동/표현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화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고
신뢰도를 높여서 기업의 경쟁력 상승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하는 것
<브랜드 프로세스>
이해& 발견 → 분석&정의 → 포지셔닝&차별화
→ 선택&창조 → 적용 확장
More than a name or symbol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회사의 이름과 상징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브랜드에는
최소 2가지의 것이 합쳐져 의미를
만든다. (이름과 이름의 의미)
기표 : 청각적인 형태로서 용어 사이에서의 차이
(기호형태)
기의 : 용어에 의해 의미되는 개념 (기호내용)
name (기표) → brand (기호)/sign ← perception (의미)
Basic Brand
방향설정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 확신 ↔
인식 (독특한 이미지 & 표현)
브랜드의 시각화/언어화 →
소비자들이 만지고, 보고, 들을 수 있게 한다 →
브랜드 인식/ 타사와 차별화 / 구매 계획 수립 /
다른 요소와 융합
▶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친근하고 편하게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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