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ADVERTISEMENT
창의적인 광고
광고(AD)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낸 이후 무엇인가를 알리는 행위
광고의 기원
※ BC 1000년경 - 이집트 벽 공고문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광고는 무엇일까?
이는 학자에 따라, 광고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오늘날 문서에 나타난 최초의 광고는
기원전 13세기 테베(Thebes)에서 발굴된 문서이다.
이는 도망간 노예를 찾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문서는 사람을 찾는 공고문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시민 여러분의 주문에 보답하기 위하여 항상 최상의 천으로 직물을 짜는 기술자 하프"
라는 문구 때문에 '공고'가 아닌 '광고'로 본다고 한다.
※15세기 - 활판 인쇄술 발명(광고의 암흑기)
"인쇄는 가장 고귀하고 소중한 은총의 선물이다."
-마르틴 루터-
인쇄술이란 일정한 판면에 잉크를 묻힌 뒤 종이 등의 재료에 찍어서
문자나 그림을 반복적으로 복제하는 기술이다.
15세기에 활판인쇄술이 발명되고 인쇄술이 전파되면서
종교적 설파, 전쟁 선언문, 뉴스 등에 인쇄술이 사용되었다.
※18세기 - 신문인쇄의 활성화(신문광고, 삽화)
미디어가 처음 활성화되던 시기에 신문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뉴스에 아주 가까운 형태로써 어떠한 상품&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신문의 초기 역사에서부터 발견되고 있고 현재에도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신문 독자들에게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를 느끼도록 설득하고 자극하는 형태이다.
신문의 초기 역사에서조차 신문 광고는 신문사의 주요한 수익원 중 하나였다.
※19세기 - 산업혁명이 만든 매스미디어 출현(광고의 시작)
매스미디어는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수신자에게,
대개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의 의사소통 전달 매체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는 광고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는 시기이다.
기계와 동력의 발전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가내수공업이 생겼다.
하지만 가내수공업은 가격이 저렴하고 자급자족의 장점이 있지만,
제품의 품질이 고르지 못하고 질적인 부분은 떨어진 다는 것이다.
또한 이 시대에는 소비사회가 등장하면서 제품을 알려야 하는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또한 교통의 발달로 먼 거리의 장소까지 마케팅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신문의 종류가 증가하고 광고 대행업의 시작, 신문의 대중화가 되면서 구독료가 아닌 광고료로
상업이 진행되는 현상이 생겼다.
●다양한 광고 방식의 등장(소비자 대상을 정하고 미디어를 선택하고 광고 슬로건 개발)
ex) 리디아피운 컴(Lydia Pinkham)
“여성의 마음은 여성이 압니다. “
“여성의 건강은 인류의 희망입니다.”
“남성은 여성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
당시의 슬로건이다.
리디아 핀컬은 트레이드 카드, 신문광고, 포장 용기 레이블 등
모든 도구를 활용하여 엄청난 판매 신장을 기록했다.
전문 광고인은 아니었지만 소비자 대상을 선정하고
미디어를 선택하고 광고 슬로건을 개발하는 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했다.
리디아 핀컬은 광고료를 넉넉하게 지급한다는 조건으로
종합 야채 전에 대해 우호적인 기사를 싣도록 유도하고 심지어 사설을 쓰도록 했다.
●광고 대행사
ex) 유니더 비스킷(네이밍)
미국을 대표하는 식품회사 나비스코(Navisco)는 1899년에 유니더 비스킷을 출시한다.
유니더 비스킷은 '당신이 원하는 비스킷' 이란 문구를 언어유희로 사용했다.
기존 포장 방식과 다른 코팅 종이박스를 이용한 비스킷 포장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나비스코는 광고대행사로 모든 매체를 동원하여 광고를 시작했다.
차별화된 제품의 특징을 살리고 노란색 우비를 입고 비스킷을 든 소년의 광고는
상품의 광고 역할을 확실히 하여 광고가 갖는 힘을 보여주는 계기가 된다.
상품의 다양한 광고를 본격적으로 이용하는 예시가 된다.
크리에이티브 광고
과거에는 사실(fact) 전달과 직접적인 설명 위주의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면,
디지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창조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새로운 의미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상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광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로써 광고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등 다양한 직종의 직업들이 등장했다.
크리에이티브 광고란 무엇일까?
이것은 콜게이트의 치실 포스터 광고이다.
키위와 딸기에 작은 씨앗들은 왜 다 바닥에 떨어져 있을까?
바로 치실이 작은 씨앗들도 제거할 정도로 이 제품은
치아의 이물질 제거에 강력하다는 것을 강조한 크리에이티브 한 광고이다.
이 광고는 2007년 레오 베넷(Leo vurenett)에서 제작한 레바논 회사의 옥외광고이다.
이 광고는 여자의 머리 모양을 비워놓아서 주변 자연환경에 따라서 여자의 머리색도 다양한 색깔로 변한다.
위 사진에 보이듯 이 광고는 주변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표현 방법의
크리에이티브 한 광고로 제품 홍보를 하며 사람들에게 굉장한 인상을 주었다.
이 광고는 2007년에 캐나다의 옥외광고이다.
맥도날드가 진행했던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맥도날드는 당시 아침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는데,
프로모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캐나다 곳곳에 위 사진과 같은 광고를 설치했다.
가로등처럼 보이지만 맥도날드의 커피잔에 맥도날드의 커피가 따라지는 모습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끈다.
대중들에게 맥도날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진행했던 프로모션의 홍보효과를 얻은 광고이다.
이 광고는 made 회사의 냉장고 광고이다.
문어와 게가 냉장고 광고 설명서를 잡고 있음에 흥미를 유발한다.
잡고 있는 설명서에는 'You are Here'라는 문구가 적혀있는데,
이 문구를 통해서 문어와 게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냉장고의 넓은 내부를 크리에이티브 한 광고로 홍보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에는
다양하고 기발한 광고들이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앞으로의 광고 전망이 기대가 된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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