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VE AD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네이티브 광고) : Native(태어난 곳의) + AD(광고)를 합쳐 만든 신조어"
이 네이티브 광고를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
기존 광고디자인에 대한 것부터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광고(AD)란?
넓을 광 + 알릴 고 : 사람의 주의&관심을 끌고 무엇인가를 알리는 것
광고의 목적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관심을 두게 하는 것
소비자의 상품 구매 욕구를 촉진시킴으로써 상품을 판매하는 것
광고디자인
강한 시각적 요구로 기억에 남는 특별한 조형과 주제를 전달하고
많은 정보 속에서 핵심적 의미를 빠르게 전달, 자극을 주는 시각화 작업
광고디자인의 역할
1.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2. 이성과 감성의 자극
3. 신뢰와 소비욕구 자극
4. 상품&기업의 브랜드 가치 창조
5. 사회적역할 - 새롭고 개선된 상품정보 전달
광고디자인 종류 - 인쇄매체
●신문광고
종류
주간/일간/일요신문, 지역/전국, 종합/경제/스포츠/전문,
일반/여성/남성/어린이/대학/외국어/단체
장점
일시적인 광고의 파급효과가 높고 저렴,
방송언어보다 깊은 생각과 인상을 남김(사회성, 윤리성, 신뢰성)
단점
공간적 제약이 많음(개선 : 광고의 시각적 변화, 율동적 부분 가미)
but, 1차적 효과가 강함!
●잡지광고
종류
여성주부 잡지, 남성잡지, 리빙지, 패션지, 요리지, 경제, 시사주간지,
영화 전문지, 레저 잡지, 상류층 무가지, 멤버십 전문지, 고급 패션지, 시사/경제 주간지...
장점
독자의 구성차별화(계층적, 전문적)-명확한 타겟구분 가능
광고 수명이 비교적 김(주간/월간/연간)
회독률이 높음(높은 광고효과 기대) - 병원, 대기실, 은행 등..
양질의 디자인, 인쇄 효과
상세정보 정달영 광고 - 디테일
단점
많은 광고의 게재로 광고 혼잡도가 높음
시선 유도의 효과가 어려움
유형
표지 돌출(DM), 뒤표지 광고,
내지 광고( 대면 광고 - 스프레드 스페이스, 탑온, 멀티플 페이지, 기사형, 폴더형)
●포스터 광고
종류
행사/상품/관광/계몽(정부기관, 사회단체 - 공공이익, 국민 계몽 수단, 캠페인)
특징
강한 시각효과 / 여러 장소 게시(중복성) / 넓은 지면 활용(노출 효과 UP) /
창의성, 예술성 가능 / 저렴한 가격 / 장시간 노출과 폭넓은 참여 / 공간의 미적 환경 조성 /
상업, 사회활동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
DM(direct mail)
광고주가 선정한 예상고객에게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
(엽서, 폴더, 리플릿, 소책자 - 브로슈어, 카탈로그, 사보, 뉴스레터, 교육용 자료, 제품설명서 등..)
POP (Point of Purchase) - 구매 시점/판매시점 광고
판매점에서 판매를 지원,구매자에게 광고효과 보안, 직접 구매 활동 유발
(세일, 바겐세일, 특별 판매, 할인 판매 같은 것을 프로모션할 때 쓰는 광고)
패키지 광고
●옥외광고
상시 또는 일정 기간 계속해서 공중에서 표시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광고 (간판, 입간판, 현수막, 벽고, 전단 기타)
종류
옥상광고 - 빌보드(옥상간판, 여립 간판), 네온 광고, 전광판
교통광고 - 차량 광고(택시, 버스, 트럭 등..), 지하철, 철도, 공항 및 터미널 광고, 고속도로 광고
스포츠 경기장 광고 - 야구장, 축구장, 골프장, 스키장, 볼링장 등
특수 광고 - 비행선, 점 보트론, 애드벌룬 등
극장광고 - 가정 밖 노출 광고, 옥외광고에 속함
특징
신소재 매체, 신규 매체 집행 시 주목, 화제성 유발 가능 /
상징성과 위치고지 효과 / 야간조명 주목률 UP / 장기 예약, 지속 광고 가능 /
법적, 공간적 제한이 있고 좋은 위치 확보가 필요 / 초기 시설투자 /
광고효과 측정이 어려움 / 광고 수정 비용이 높음
●교통광고
불특정 다수인을 소구 대상으로 일정 공간을 검거하여 반복된 시각적 자극을 주는 광고
특징
생활에 필요한 이동의 중간에 접촉 / 구매행동 연결성이 강함 /
반복 소귀에 의해 임팩트 누적효과가 강함 / 상권에 맞는 광고 가능
●인터넷 광고 - 온라인 미디어
주사용자 연령층 10-30대
최근 40-50대 유입 급속히 증가
경제활동 인구의 대부분이 주사용자가 됨
상대적 속도가 가장 빠른 매체
특징
목표 고객 차별가능(타겟광고, 맞춤광고 가능) / 상호작용성, 정보 전달성, 유연성 /
글로벌한 광고효과 / 정보제공의 무제한 / 직접 구매 연결 가능 / 일반 대중을 항한 빈번한 노출
종류
키워드 광고 - 검색 키워드를 직접 검색한 사람에게만 노출되고
검색어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에게 타겟팅 노출 효과가 있음
(소비자가 클릭, 연결 홈페이지에 방문한 경우 광고비 지불이 되는 방식)
가장 보편화되고 효과적인 광고!
배너광고 - 사이트나 홈페이지에 띠 모양의 이미지를 만들어 노출하는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키워드 광고에 비해 클릭률이 낮음)
바이럴 광고 - 인터넷이나 웹상에 유저들의 입소문을 통해 전파되는 광고
(입소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을 통해 특정 브랜드 제품을 홍보
단순 노출이 아닌 노출 후 유지, 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임
신뢰도가 높고 홍보가 빠름
맛집, 병원, 화장품, 다이어트 보조제 등 타인의 경험에 따른 후기 중요
체험단 광고 -원하는 컨셉과 키워드로 소비자대상 직접 체험을 통해 생생한 후기를 전달
단순 광고보다 정확하고 진솔한 후기 포스팅은 구매 전환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음.
(신뢰성, 긍정적 인지도 상승)
.
.
.
하지만,이러한 광고들의 컨텐츠 과잉으로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주는 배너광고의 효용성(클릭률)은
급하락 하게 되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광고가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네이티브 애드(Native AD)라는 광고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Native'는 태어난 곳의, 토박이의 라는 뜻으로
(원래부터 있었던 광고)를 의미
▶정보&기사와 함께 노출되면서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거부감은 하락
네이티브 애드
광고주에 의해서 제공되는 정보로기사들과 함께 보이면서
마치 기사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된 광고
(광고임을 표시, 이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곳에 노출)
주로웹사이트, 특정 서비스 플랫폼, 모바일에서 사용
기존 콘텐츠 영역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광고에 대한 추가 영역을 확보할 필요 없이
모바일에서 무리 없이 소화 가능!
"Native AD = 유용한 정보 + 광고 + 저널리즘"
Native AD 장점
유익한 정보 제공 / 신뢰할만한 정보 / 재밌음
Native AD 단점
광고임을 충분히 밝히지 않음 / 광고와 기사의 혼동을 줌
종류
참여형 네이티브 광고(설문, 알람, 페이크)
뉴스형 네이티브 광고 ( 비주얼 콘텐츠,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
참여형 + 뉴스형 결합
그렇다면, 배너광고와 네이티브 애드의 차이를 알아보자
Banner AD vs Native AD
Banner AD
1. 언론사 웹 사이트에 배너 광고 수가 너무 많다 (85.8%)
2. 배너 광고 때문에 기사 읽기가 불편하다 (76.4%)
3. 배너 광고 때문에 언론에 대한 신뢰가 생기지 않는다 (70.1%)
4. 배너광고는 선정적이다 (63.8%)
Native AD
1.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70.0%)
2. 신뢰할 만하다 (62.8%)
3. 독자들에게 광고와 기사를 구분함에 있어 혼동을 준다 (80.0%)
4. 기사라고 읽었는데 광고일 경우 속았다는 기분이 든다 (77.0%)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센터(온라인 서베이, 2015년 5월 27일 - 29일, 사례수 1.033명)
"평범함이 가장 힙한 것이다."
보통의 감성은 동질감을 불러일으킨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에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녹여놓는 것이 중요한
네이티브 애드의 전략이다.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네임 & 네이밍 :: Brand Name] (0) | 2020.05.09 |
---|---|
[브랜드 & 브랜딩 디자인 :: Brand & Branding Design] (0) | 2020.05.06 |
[ '라우드소싱' 패키지 디자인 ] 소소한 끄적임 (0) | 2020.04.25 |
광고의 기원과 Creative Advertisement [사람들을 홀리는 창의적인 광고] (0) | 2020.04.24 |
댓글